Java
Item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
wwns
2022. 12. 2. 21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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싱글턴(Singleton):
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
ex) 무상태(stateless) 객체, 유일해야 하는 시스템 컴포넌트
싱글턴의 장점
- 고정된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므로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
- 전역 인스턴스이므로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데이터 공유하기 쉬움
- DB 커넥션
- 단점으로 아무 객체가 자유롭게 접근하고 수정하고 공유한다는 것은 객체지향에서는 권장되지 않음
- -> static 필드와 메소드로만 구성된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!
- 인스턴스가 1개임을 보장
- 두 번째 이용 부터는 객체 로딩 시간이 줄어 성능 향상
싱글턴의 단점
- 테스트가 어렵다
- 타입을 인터페이스로 정의한 다음 인터페이스를 구현해 만든 싱글턴이 아니라면 인스턴스를 mock 구현으로 대체하기 어려움
- 결합도가 높아짐
- 싱글턴 인스턴스가 너무 많은 일을 하거나 많은 데이터를 공유하면 결합도가 높아짐
- 코드 수정이 어려워지며 유지보수 비용이 높아진다
-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동기화 처리를 안 하면 인스턴스가 2개 생성될 수 있는 위험성이 생긴다
싱글턴을 만드는 방식
1.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의 싱글턴
public class Elvis {
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rivate Elvis() { ... }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
}
-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atic final 필드를 초기화할 때 딱 한 번만 호출된다.
-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lvis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
예외
- 리플렉션 API (AccessibleObject.setAccessible)를 사용하는 경우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.
@Test
public void SingletonReflectAPITest(){
Constructor<Elvis> constructor = (Constructor<Elvis>) elvis2.getClass().getDeclaredConstructor();
constructor.setAccessible(true);
Elvis elvis3 = constructor.newInstance();
assertNotSame(elvis2, elvis3); // FAIL
}
- 생성자를 수정하여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면 방어할 수 있다.
private Elvis() {
if(INSTANCE != null){
throw new RuntimeException("싱글턴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 불가");
}
}
장점
-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남
- 간결하다
2. 정적 팩터리 방식의 싱글턴
public class Elvis {
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rivate Elvis() { ... }
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() { return INSTANCE; }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
}
- public static 메서드를 제공하여 항상 INSTANCE를 반환하도록 한다
- 리플렉션 API에 대한 예외와 방어는 동일하게 적용된다
장점
-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.
- getInstance()를 수정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해주면 됨
-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
- 제네릭으로 타입설정 가능한 인스턴스로 변경하고, 반환 시에 제네릭으로 받은 타입을 이용해 타입을 결정
-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(supplier)로 사용할 수 있다
- Supplier란 get 메서드로 제네릭 type으로 리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
2번의 장점이 필요 없다면 1번 방식이 좋다.
두 방식의 싱글턴 클래스 직렬화
-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단순히 Serializable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 부족
-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(transient)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함
직렬화: 자바 시스템 내부에서 사용되는 객체 또는 데이터를 외부 자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바이트 형태로 데이터를 변환하는 기술
transient : Serialize 하는 과정에서 제외하고 싶은 경우 선언하는 키워드
3. 열거 타입 방식의 싱글턴 - 바람직한 방법
ublic enum Elvis {
INSTANCE;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... }
}
-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, 더 간결
-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 가능
-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
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
단,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( 열거 타입이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선언할 수는 있다.)
정말 우아하게 자바에서 병렬 환경을 신경 쓰지 않고 싱글턴 인스턴스를 보장하여 Enum을 활용한 글..
https://techblog.woowahan.com/2527/
Java Enum 활용기 | 우아한형제들 기술블로그
{{item.name}} 안녕하세요? 우아한 형제들에서 결제/정산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이동욱입니다. 이번 사내 블로그 포스팅 주제로 저는 Java Enum 활용 경험을 선택하였습니다. 이전에 개인 블로그에 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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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실 지금은 한번 쭉 읽어봤지만 봐도 잘 모르겠다 만약 결제 관련 API를 만들게 되면 꼭 참고하려고 기록해둔다. 직접 구현해보게 된다면 꼭 포스팅해야겠다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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