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Java

Item 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

by wwns 2022. 12. 1.
반응형

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의 제약

  •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
    • 매개변수가 5개인데 경우에 따라 0개 ~ 5개의 매개변수에 값을 넣어서 생성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?

점층적 생성자 패턴(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)
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	// (ml, 1회 제공량)		필수
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;		// (회, 총 n회 제공량)		필수
    private final int calories;		// (1회 제공량당)		선택
    private final int fat;		// (g/1회 제공량)		선택
    private final int sodium;		//				선택
   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	//				선택

   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        this(servingSize, servings, 0);
    }

   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) {
        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0);
    }

   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) {
        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 fat, 0);
    }

   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, int sodium) {
        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 fat,  sodium, 0);
    }

   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, int sodium, int carbohydrate) {
        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        this.servings = servings;
        this.calories = calories;
        this.fat = fat;
        this.sodium = sodium;
        this.carbohydrate = carbohydrate;
    }
}
  •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
  • 코드를 읽을 때 각 값의 의미가 무엇인지 헷갈린다
  • 매개변수가 몇 개인지도 주의해서 세어 보아야 한다
  • 실수를 해도 컴파일러는 알아채지 못하고 런타임에 기대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게 된다.

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점이 너무 많다..!

 

자바빈즈 패턴(JavaBeans pattern)

 
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    private int servingSize = -1;
    private int servings = -1;
    private int calories = 0;
    private int fat = 0;
    private int sodium = 0;
    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
    public NutritionFacts() {}

    public void setServingSize(int servingSize) {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}
    public void setServings(int servings) {this.servings = servings;}
    public void setCalories(int calories) {this.calories = calories;}
    public void setFat(int fat) {this.fat = fat;}
    public void setSodium(int sodium) {this.sodium = sodium;}
    public void setCarbohydrate(int carbohydrate) {this.carbohydrate = carbohydrate;}
}

// main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();
cocaCola.setServingSize(240);
cocaCola.setServings(8);
cocaCola.setCalories(100);
cocaCola.setFat(0);
cocaCola.setSodium(35);
cocaCola.setCarbohydrate(27);
  •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단점을 해결함
  • 코드가 길어지긴 했지만 인스턴스를 만들기 쉽고 읽기 쉬움

단점

  •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한다.
  •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(consisency)이 무너진 상태에 놓인다.
    •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서는 매개변수들이 유효한지를 생성자에서만 확인하면 되지만 어디서 set을 호출할지 모르기 때문에 일관성이 깨진다
    • 스레드 안전성을 얻기 위한 추가 작업이 필요
      • 생성이 끝난 객체를 수동으로 freeze 하고 freeze 하기 전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
      • 확실히 freeze를 했는지 컴파일러가 보증할 수 없어 런타임 오류에 취약

빌더 패턴

  •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, 필수 매개 변수만으로 생성자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어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하는 방식
  •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정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;
    private final int calories;
    private final int fat;
    private final int sodium;
   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

    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 {
        servingSize = builder.servingSize;
        servings = builder.servings;
        calories = builder.calories;
        fat = builder.fat;
        sodium = builder.sodium;
        carbohydrate = builder.carbohydrate;
    }

  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{
        // 필수 매개변수
    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        private final int servings;

        // 선택 매개변수
        private int calories = 0;
        private int fat = 0;
        private int sodium = 0;
        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
        // 필수 매개변수만을 담은 Builder 생성자
        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            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            this.servings = servings;
        }

        // 선택 매개변수의 setter, Builder 자신을 반환해 연쇄적으로 호출 가능
        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 {
            calories = val;
            return this;
        }

        public Builder fat(int val) {
            fat = val;
            return this;
        }
        
        public Builder sodium(int val) {
            sodium = val;
            return this;
        }
        
        public Builder carbohydrate(int val) {
            carbohydrate = val;
            return this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build() 호출로 최종 불변 객체를 얻는다.
        public NutritionFacts build() {
            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
        }
    }
}
  • NutritionFacts 클래스는 불변이다
    • 매개변수가 모두 final
  • 빌더의 세터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 가능
    • method chaining을 통해 쓰기 쉬운 코드와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Facts.Builder(240, 8)
      .calories(100).sodium(35).carbohydrate(30).build();

여기서 보면 유효성을 검사하는 코드가 생략되었다.

  • 잘못된 매개변수를 최대한 일찍 발견하려면 빌더의 생성자와 메서드에서 입력 매개변수를 검사해야 한다
  • build 메서드가 호출하는 생성자에서 여러 매개변수에 걸친 불변식을 검사
  • 불변식을 보장하려면 빌더로부터 매개변수를 복사한 후 해당 객체 필드들도 검사해봐야 한다
불변과 불변식의 차이?

불변(immutable 혹은 immutability)은 어떠한 변경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, 주로 변경을 허용하는 가변(mutable) 객체와 구분하는 용도로 쓰인다. 대표적으로 String 객체는 한번 만들어지면 절대 값을 바꿀 수 없는 불변 객체다.
한편, 불변식(invariant)은 ㅍ ㅡ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,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말한다. 다시 말해 변경을 허용할 수는 있으나 주어진 조건 내에서만 허용한다는 뜻
예컨대 리스트의 크기는 반드시 0 이상이어야 하니, 만약 한순간이라도 음수 값을 가진다면 불변식이 깨진 것,
기간을 표현하는 Period 클래스에 start와 end 필드 값이 역전되면 불변식이 깨진 것이다.
따라서 가변 객체에도 불변식은 존재할 수 있으며, 넓게 보면 불변은 불변식의 근단적인 예라 할 수 있다.

 

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Builder

public abstract class Pizza{
   public enum Topping { HAM, MUSHROOM, ONION, PEPPER, SAUSAGE }
   final Set<Topping> toppings;

   // 추상 클래스는 추상 Builder를 가진다. 서브 클래스에서 구체적인 Builder를 구현한다.
  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 {
      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
      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 {
         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
         return self();		// 형변환 없이 메서드 연쇄를 지원하기 위함
      }

      abstract Pizza build();

      //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overriding하여
      // this를 반환하도록 해야 한다.
      protected abstract T self();
   }

   Pizza(Builder<?> builder) {
      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
   }
}

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{
   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
   private final Size size;

 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      private final Size size;

      public Builder(Size size) {
         this.size = Objects.requireNonNull(size);
      }

      @Override public NyPizza build() {
         return new NyPizza(this);
      }

      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
   }

   private NyPizza(Builder builder) {
      super(builder);
      size = builder.size;
   }
}
  • Pizza.Builder 클래스는 재귀적 타입 한정을 이용하는 제네릭 타입이다.
  • 추상 메서드인 self를 더해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 변환하지 않고도 메서드 연쇄를 지원
  • self 타입이 없는 자바를 위한 우회 방법을 시뮬레이트 한 셀프 타입 관용구라 한다

'계층적 빌더'를 사용하는 코드도 영양정보 빌더를 사용하는 코드와 다르지 않다.

NyPizza pizza = new NyPizza.Builder(SMALL)
		.addTopping(SAUSAGE).addTopping(ONION).build();

생성자로 누릴 수 없는 사소한 이점으로, 빌더를 이용하면 가변 인수 매개변수를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다.

 

빌더 패턴의 단점

  • 객체를 만들려면,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 문제가 될 수 있음
    • 빌더 생성 비용이 크진 않다!
  •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한다
    • API를 설계하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API 스펙이 변할 수 있고 보통 매개변수가 증가한다!

단점이라고 하지만 다시 보면 빌더를 써야 하는 이유가 보인다..

 

정리

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더 낫다.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.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, 자바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.

 

프로젝트에 참여했을 때 Entity들에 빌더 패턴을 적용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. 처음엔 빌더라는 객체를 보고 뭐지 이건.. 하면서 그냥 사용법만 배워서 썼던 기억이 있다. 가끔 객체를 생성한 후 필드 값을 변경하고 싶어 세터를 사용하고 싶었던 적도 있었는데, 이런 부분이 일관성을 깨는 부분이 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. 빌더 패턴을 적용하는 코드가 장황하지만 만들어두면 너무 편리하고 꽤나 안전하다는 것을 배웠으니 이제 사용 이유를 이해하고 잘 사용하도록 해야겠다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