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의 제약
-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
- 매개변수가 5개인데 경우에 따라 0개 ~ 5개의 매개변수에 값을 넣어서 생성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?
점층적 생성자 패턴(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)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(ml, 1회 제공량) 필수
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(회, 총 n회 제공량) 필수
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(1회 제공량당) 선택
private final int fat; // (g/1회 제공량) 선택
private final int sodium; // 선택
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 // 선택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fat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, int sodium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fat, sodium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, int sodium, int carbohydrate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this.calories = calories;
this.fat = fat;
this.sodium = sodium;
this.carbohydrate = carbohydrate;
}
}
-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
- 코드를 읽을 때 각 값의 의미가 무엇인지 헷갈린다
- 매개변수가 몇 개인지도 주의해서 세어 보아야 한다
- 실수를 해도 컴파일러는 알아채지 못하고 런타임에 기대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게 된다.
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점이 너무 많다..!
자바빈즈 패턴(JavaBeans pattern)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int servingSize = -1;
private int servings = -1;
private int calories = 0;
private int fat = 0;
private int sodium = 0;
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public NutritionFacts() {}
public void setServingSize(int servingSize) {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}
public void setServings(int servings) {this.servings = servings;}
public void setCalories(int calories) {this.calories = calories;}
public void setFat(int fat) {this.fat = fat;}
public void setSodium(int sodium) {this.sodium = sodium;}
public void setCarbohydrate(int carbohydrate) {this.carbohydrate = carbohydrate;}
}
// main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();
cocaCola.setServingSize(240);
cocaCola.setServings(8);
cocaCola.setCalories(100);
cocaCola.setFat(0);
cocaCola.setSodium(35);
cocaCola.setCarbohydrate(27);
-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단점을 해결함
- 코드가 길어지긴 했지만 인스턴스를 만들기 쉽고 읽기 쉬움
단점
-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한다.
-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(consisency)이 무너진 상태에 놓인다.
-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서는 매개변수들이 유효한지를 생성자에서만 확인하면 되지만 어디서 set을 호출할지 모르기 때문에 일관성이 깨진다
- 스레드 안전성을 얻기 위한 추가 작업이 필요
- 생성이 끝난 객체를 수동으로 freeze 하고 freeze 하기 전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
- 확실히 freeze를 했는지 컴파일러가 보증할 수 없어 런타임 오류에 취약
빌더 패턴
-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, 필수 매개 변수만으로 생성자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어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하는 방식
-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정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private final int calories;
private final int fat;
private final int sodium;
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
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 {
servingSize = builder.servingSize;
servings = builder.servings;
calories = builder.calories;
fat = builder.fat;
sodium = builder.sodium;
carbohydrate = builder.carbohydrate;
}
public static class Builder {
// 필수 매개변수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// 선택 매개변수
private int calories = 0;
private int fat = 0;
private int sodium = 0;
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// 필수 매개변수만을 담은 Builder 생성자
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}
// 선택 매개변수의 setter, Builder 자신을 반환해 연쇄적으로 호출 가능
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 {
calories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fat(int val) {
fat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sodium(int val) {
sodium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carbohydrate(int val) {
carbohydrate = val;
return this;
}
// build() 호출로 최종 불변 객체를 얻는다.
public NutritionFacts build() {
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
}
}
}
- NutritionFacts 클래스는 불변이다
- 매개변수가 모두 final
- 빌더의 세터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 가능
- method chaining을 통해 쓰기 쉬운 코드와 읽기 쉬운 코드를 작성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Facts.Builder(240, 8)
.calories(100).sodium(35).carbohydrate(30).build();
여기서 보면 유효성을 검사하는 코드가 생략되었다.
- 잘못된 매개변수를 최대한 일찍 발견하려면 빌더의 생성자와 메서드에서 입력 매개변수를 검사해야 한다
- build 메서드가 호출하는 생성자에서 여러 매개변수에 걸친 불변식을 검사
- 불변식을 보장하려면 빌더로부터 매개변수를 복사한 후 해당 객체 필드들도 검사해봐야 한다
불변과 불변식의 차이?
불변(immutable 혹은 immutability)은 어떠한 변경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, 주로 변경을 허용하는 가변(mutable) 객체와 구분하는 용도로 쓰인다. 대표적으로 String 객체는 한번 만들어지면 절대 값을 바꿀 수 없는 불변 객체다.
한편, 불변식(invariant)은 ㅍ ㅡ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,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말한다. 다시 말해 변경을 허용할 수는 있으나 주어진 조건 내에서만 허용한다는 뜻
예컨대 리스트의 크기는 반드시 0 이상이어야 하니, 만약 한순간이라도 음수 값을 가진다면 불변식이 깨진 것,
기간을 표현하는 Period 클래스에 start와 end 필드 값이 역전되면 불변식이 깨진 것이다.
따라서 가변 객체에도 불변식은 존재할 수 있으며, 넓게 보면 불변은 불변식의 근단적인 예라 할 수 있다.
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Builder
public abstract class Pizza{
public enum Topping { HAM, MUSHROOM, ONION, PEPPER, SAUSAGE }
final Set<Topping> toppings;
// 추상 클래스는 추상 Builder를 가진다. 서브 클래스에서 구체적인 Builder를 구현한다.
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 {
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
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 {
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
return self(); // 형변환 없이 메서드 연쇄를 지원하기 위함
}
abstract Pizza build();
//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overriding하여
// this를 반환하도록 해야 한다.
protected abstract T self();
}
Pizza(Builder<?> builder) {
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
}
}
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{
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Builder(Size size) {
this.size = Objects.requireNonNull(size);
}
@Override public NyPizza build() {
return new NyPizza(this);
}
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
}
private NyPizza(Builder builder) {
super(builder);
size = builder.size;
}
}
- Pizza.Builder 클래스는 재귀적 타입 한정을 이용하는 제네릭 타입이다.
- 추상 메서드인 self를 더해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 변환하지 않고도 메서드 연쇄를 지원
- self 타입이 없는 자바를 위한 우회 방법을 시뮬레이트 한 셀프 타입 관용구라 한다
'계층적 빌더'를 사용하는 코드도 영양정보 빌더를 사용하는 코드와 다르지 않다.
NyPizza pizza = new NyPizza.Builder(SMALL)
.addTopping(SAUSAGE).addTopping(ONION).build();
생성자로 누릴 수 없는 사소한 이점으로, 빌더를 이용하면 가변 인수 매개변수를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다.
빌더 패턴의 단점
- 객체를 만들려면,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 문제가 될 수 있음
- 빌더 생성 비용이 크진 않다!
-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한다
- API를 설계하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API 스펙이 변할 수 있고 보통 매개변수가 증가한다!
단점이라고 하지만 다시 보면 빌더를 써야 하는 이유가 보인다..
정리
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더 낫다.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.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, 자바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.
프로젝트에 참여했을 때 Entity들에 빌더 패턴을 적용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. 처음엔 빌더라는 객체를 보고 뭐지 이건.. 하면서 그냥 사용법만 배워서 썼던 기억이 있다. 가끔 객체를 생성한 후 필드 값을 변경하고 싶어 세터를 사용하고 싶었던 적도 있었는데, 이런 부분이 일관성을 깨는 부분이 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. 빌더 패턴을 적용하는 코드가 장황하지만 만들어두면 너무 편리하고 꽤나 안전하다는 것을 배웠으니 이제 사용 이유를 이해하고 잘 사용하도록 해야겠다.
반응형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Item6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하라 (0) | 2022.12.09 |
---|---|
Item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(0) | 2022.12.07 |
Item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(0) | 2022.12.06 |
Item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(0) | 2022.12.02 |
Item 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(0) | 2022.11.07 |